이 글은 제가 공군에서 발간하는 에이스지에 기고한 글입니다.
이글이 나오기 까지 각종 찌라시를 제공해 주신 대구 까페 김사장님께 감사 드립니다.
구소련 공군의 관점에서 바라본 MIG-23MLD VS 서방측 전투기
이 글은 미국의 군사잡지 Airforcesmonthly 2003년 10월호에 실린 기사를 번역한 것으로 구소련 공군의 알렉산더 뮬라데노프(Alexander Mladenov)가 1982년의 레바논 베카 계곡 전투 얼마 후 집필한 “F-15A, F-16A, F-4E 및 Kfir C-2와의 공중전시 MIG-23 조종사를 위한 참모논문”이라 불리우는 구소련 공군의 공중전 보충 교범의 내용을 번역한 것이다. 이 글에서 알렉산터 뮬라데노프는 구소련 공군의 관점에서 MIG-23MLD는 공중우세임무에서 이스라엘 공군이 보유한 F-15A, F-16A, F-4E와 Kfir C-2의 효과적인 적기라고 분석했다. 우리가 MIG-23에 대하여 갖고 있는 기존의 지식이 주로 미국에서 제공한 자료인 반면 이 기사는 1980년대 초반에 나온 자료이기는 하지만 실제 MIG-23을 운용하는 동구권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 |
1. 서 론
비록 MIG-23이 러시아와 CIS 공화국과 동유럽에서는 1997~2002년 사이에 퇴역하였고, MIG-23에 대하여 최근에 발표되는 기사들이 항공기 성능에 대하여 역사적인 시각에서 과거의 비행기를 다루는 듯한 회고적인 분석을 하고 있다고 해도, 다른 국가들에서는 여전히 운영 중에 있다. 심지어 서방세계에 적대적이라고 간주되는 제3세계 국가들에서는 MIG-23들을 여전히 운영하고 있으며, 그들이 운용중인 초기형 MIG-29보다도 임무 수행율이 더 높고, 매우 효율적인 공대공 임무 수행 능력을 갖고 있다고 간주하고 있다.
2003년의 “이라크 자유” 작전에 앞서 이라크 공군은 30대 이상의 요격형 MIG-23을 전투가 가능하게 유지시키고 있었으며, 시리아 공군은 60대 이상(40대 이상의 重改良을 수행한 MIG-23MLD를 포함을이 운영하고 있다고 분석되었다. 쿠바 공군은 36대 미만의 MIG-23MF와 6대의 MIG-23MLA Flogger-G를 운영중이며, 북한 공군은 40대 이상의 Flogger-G를 운영중이다.
“깡패(Rogue)" 목록에 올라있는 국가 중 몇몇(예를 들면 북한, 시리아)은 Flogger 조종사들을 훈련시키고 있다. 이들 조종사들과 항공기들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며, 전쟁이 발생할 경우 잠재적인 위협이 될 것이다.
2. 과거의 Flogger 개량형
1982년 6월, 시리아 공군이 사용했던 전통적인 구소련 방식의 공중우세?방공 교리와 훈련?전술은 이스라엘 군에 대하여 비효과적이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6월 6일부터 11일까지, 시리아 공군은 27대의 이스라엘 군 고정익/회전익기 격추를 주장했지만(명백히 사실이 아니다), 그들도 전투기, 전폭기, 헬기 등 총 85대(몇몇 정보에 의하면 82~92대)를 상실했다. 반면에, 이스라엘은 자국 전투기의 손실이 한 대도 없었다고 부인했지만 몇몇 평가에 의하면 의심스러운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Tom Cooper가 1960년대~1980년대의 지역 분쟁을 조사한 권위있는 기사1)를 보면, 임무에 투입되었던 시리아 공군의 초기형 MIG-23은 분쟁 기간 중 보조적인 임무만을 수행하였다. 6월 9~11일까지의 베카 계곡 전투 중 확인된 시리아의 손실은 4대의 MIG-23MS Flogger-E(중동국가로 수출된 원형 Flogger 요격형)와 6대의 MIG-23MF Flogger-B들이며, 이들 조종사들은 적어도 5대의 적기를 격추시켰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이들이 선언한 격추의 대부분은(전부는 아니지만) 다른 자료로 확인할 수 없었고 신뢰할 수 있는 보고로는 평가되지 않고 있다.
1) Airforce Monthly 2002년 7/8월호, 통권 제 100호, P56-57, AIR ENTHUSIAST
3. MIG-23MLD Pros and Cons.
구소련 공군에게 베카계곡 전투이후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구소련 공군과 전선항공군(VVS-FA)에 대량으로 배치된 MIG-23ML/MLA Flogger 세력을 MIG-23MLD Flogger-K 표준사양2)으로의 개량 작업을 가속화시키는 것이었다. 1980년대 초기, MIG-23은 구소련 공군 전선항공군의 방공 및 공중우세 전력의 주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약 1,100대 미만의 MIG-23M/ML/MLA는 구소련의 1선 전투부대에서 운용되고 있었고, 그들 중 600대 이상이 중부 유럽에 배치된 최소 15개의 전투기 연대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이들 연대들은 냉전시기 가장 민감한 작전전역에서의 구소련 공중우세전력의 핵심으로 간주되었다.
<변절한 시리아 공군 조종사가 1989년 10월 그의 MIG-23MLD를 몰고 이스라엘로 망명한 사건은 서방측에 MIG-23을 직접 평가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했다. 이 항공기(2786)는 이스라엘의 메기도 공군 기지에 착륙하자마자 이스라엘 지상병력에 의해 안전이 확보되었다. 그 후 이스라엘 공군이 보유한 모든 종류의 전투기와의 광범위한 비교 시험에 사용되었고, 이스라엘 공군 박물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2) 미그 설계국의 내부 호칭체계에 의하면 Izdyelie-23-18로 알려져 있다.
Flogger-K 개량 프로그램은 레바논 전쟁 이전에 종료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총 560대의 구소련 공군 MIG-23ML/MLA가 개량 표준형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추가적으로 전자장비만 개조된 요격기 66대가 1982년 중,후반부터 1984년 12월까지 신규 제작되었다.
MIG-23MLD3)로 알려진 이 개량형들은 시리아에 50대, 불가리아에 16대가 수출되었을 뿐이다.
흥미롭게도, NATO에 보고된 Flogger-G라는 명칭은 기본형 MIG-23ML/MLA와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되었다. 수출형과 다르게, 구소련 공군 전선항공군의 MIG-23MLD는 기체와 비행통제 체계의 개량에 힘입어 기동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다. 베카계곡 전투 얼마 후 출판된 “F-15A, F-16A, F-4E 및 Kfir C-2와의 공중전시 MIG-23 조종사를 위한 참모논문(이하 참모논문)”이라 불리우는 구소련 공군의 공중전 보충 교범의 32 페이지를 주의깊게 읽음으로서 서방측은 이러한 성능 개량 내용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다.
그 당시 구소련 공군 조종사들과 위성국가 조종사들은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까지 MIG-21의 전성기에 완성된 1960년대의 고전적이고 융통성없는 공중요격 전술을 주로 훈련받고 있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 초기 구소련과 위성국가들의 공군은 GCI에 의해 밀접하게 유도되고 지원받는 MIG-21과 동일한 방법으로 MIG-23M/ML/MLD를 운용했다. 이러한 융통성없는 공중 요격 전술은 러시아에게 Flogger-G/K를 진정한 공중우세 전투기로 만들기 위해 12년이 걸리도록 만들었다.
“참모논문”은 MIG-23MLD(수출형)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논문에 의하면 MIG-23MLD의 기동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 특성은 F-4E보다 약간 우수하고 IAI Kfir C-2보다는 확실히 우수하다고 되어있다. 하지만 MIG-23MLD의 F-15A와 F-16A에 대한 공중전 성능은(교범에 인용되어 있는 대로) 열세라고 되어 있다. MIG-23MLD의 Envelope는 3세대 미국 전투기에 비하여 동등하거나 약간이나마 우월한 영역이 별로 없다. F4E4)와의 비교시 논문의 저자에 의하면 MIG-23MLD는 21,000ft 이하의 377~540KTS 영역을 제외하고 전체 영역을 통털어 우세하다고 한다. 또한 18,000ft 이상 485~647TAS의 영역을 제외하고 모든 고도와 속도에서 급상승 성능이 F-4E보다 우세하다고 한다.
F-15A와 비교시, MIG-23MLD의 유일하게 주목할만한 장점은 620KTS 이상에서의 급상승 성능이다. 어쨌든, 이 논문은 F-16A와 비교시 MIG-23MLD는 15,000ft 이상, 최대 속도 근처에서 지속 선회 성능이 더 좋으며, 590KTS를 초과하는 TAS에서는 급상승 성능 또한 우세하다고 주장한다.
3) 수출형, Izdelie 23-19 또는 Izdelie 23-22로 명명
4) 팬톰이 Slat 장착형인지 비장착형인지는 명확하지 않음
1989년 10월 이스라엘로 귀순한 시리아의 MIG-23MLD(수출형)을 사용한 비교 시험시, MIG-23은 놀랍게도 추적하던 F-16보다 뛰어난 가속 능력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실제 상황에서 MIG-23MLD가 485KTS 이상에서 가속 및 에너지 기동시 초기형 F-16보다 약간의 우세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범에서 주장하는 것에 의하면 IAI Kfir C-2는 MIG-23MLD에 비하여 540KTS 이상에서의 지속선회 성능과 540TAS 이하에서의 급상승 성능이 열세라고 한다. 또한 12,000fts 이하에서는 MIG-23MLD가 전체 속도 영역에서 에너지 기동 성능이 우세하다.
구분 |
MIG-23MLD |
F-4E |
F-15A |
F-16A |
Kfir C-2 |
통상 TO 중량 |
30,800lb (14,000kg) |
45,800lb (20,800kg) |
41,440lb (18,800kg) |
23,100lb (10,500kg) |
23,500lb (10,670kg) |
최대속도(해면고도) |
755KTS |
755KTS |
782KTS |
755KTS |
755KTS |
최대속도(최대작전고도) |
1,351kt/60,800ft |
1,270kt/57,200ft |
1,325kt/62,130ft |
1,135kt/58,600ft |
1,260kt/55,600ft |
추력대 중량비 |
0.88 |
0.78 |
1.2 |
1.1 |
0.76 |
익면하중(통상 TO 중량) |
88.29lb/ft² |
88.29lb/ft² |
68.78lb/ft² |
75.97lb/ft² |
62.62lb/ft² |
G-limit |
+8.5 |
+7.3 |
+8.0 |
+9.0 |
+6.5 |
최대상승률 |
44,290ft/min |
39,370ft/min |
55,118ft/min |
48,228ft/min |
34,645ft/min |
가속시간 (324 → 594kt/3,000ft) |
19.8초 |
22초 |
14초 |
16초 |
22초 |
그림 3 5) 개이빨 모양으로 생긴 V자 형의 벤 자리 4. 탐지 장비와 자체 보호에 대한 고려 MIG-23MLD의 N008E Sapfir-23 MLAE-2 펄스 레이더는 팬텀의 APQ-120 레이더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F-16A의 AN/APG-66과는 대등한 성능을 가지며 F-15A의 AN/APG-63보다는 명백히 열세라고 한다. 저자의 주장에 의하면 항공기 탑재 레이더의 단독 최대 탐지 거리는 실전 상황의 복잡한 상황에서의 어떠한 명백한 전술적 이점도 인정할 수 없다고 한다. <전자장비 검사용 가대 위에 있는 MIG-23MLD의 Sapfir-23 MLAE-2 Highlark-Ⅲ 레이더는 거친 지형 또는 목표가 요격을 회피하기 위하여 채프를 사용시 추천되는 초저고도 표적 탐지 능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초기형 레이더에 펄스 도플러/Non-Coherent(아마도 medium PRF) 모드를 결합하였다.> 전투기 레이더의 목표 탐지 및 식별 능력은 일반적으로 Azimuth와 Elevation에 관련하여 2.5~3.5°사이의 평균 빔 폭에 의하여 비교적 낮은 해상도를 제공받기 때문에 제한을 받는다. 추가적으로 1980년대 초?중기의 전자식별(EID) 장비의 낮은 신뢰성으로 인해 적기(서구권)들의 우세한 가시외거리(BVR) 능력을 완전하게 사용하지 못했다. 논문에 의하면 MIG-23의 레이더는, 6~10NM 이내의 거리 내에서 표적에 대한 MSL의 Lock-on Time을 감소시켜 주기 위하여 MSL의 탐지기를 레이더의 Line of Sight로 연동(SLAVE)시켜주어, 자동 목표 획득이 되는 WIDE F.O.V.의 효과적인 근접 공중전 Mode를 갖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1990년대 러시아 공군 비행기지의 Flogger-K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Highlark-Ⅲ 레이더는 녹색의 외부 환경 보호막과 전파투과 안테나 접시가 부착되어 있다. 보호막 아래의 지침은 “제거하기 전에 보호목 밑의 도파관(waveguide)를 분리시켜라”고 되어 있다.> F-15A와 F-16A의 펄스 도플러 레이더들은 ‘Snap-Down' Mode 사용 시에 목표가 그들보다 저고도에서 비행하여 Port 또는 Starboard Beam 쪽으로 나타났을 때 Lock-On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특유의 결점은 F-15가 AIM-7F Sparrow 발사시 MIG-23MLD의 조종사가 공격기의 Abeam으로 High-G 기동을 수행함으로서 효과적으로 쉽게 회피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산악지형에서의 임무 수행시, 초기형 Sapfir-23의 Look-Down/Shoot-Down 성능은 현저하게 저하된다. 그러나 Mig-23MLD의 Sapfir-23Mlae-2 레이더는 산악 지형에서의 작전에 유용하도록 최저 160ft 이상의 초저고도 표적 탐지가 가능한 펄스 도플러 Mode(Non-Coherent)를 가지고 있다. 요격 Profile을 운용할 경우, MIG-23MLD의 Look -Down/Shoot-Down 운영시 높은 수준의 GCI 지원이 요구되며, 이러한 조건 하에서 전투기 크기 목표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Tail-on Aspect에서만 이루어지며, 레이더의 최대 탐지 거리는 13NM 이상이고, 추적거리는 9NM 이상이라고 전해진다. Spafir-23MLAE-2의 개선된특징은 실제 작전 환경과 상당한 연관성이 증명된 새로운 하방 탐색 모드, 수동 Jamming 대응책과 근접 공중전 모드, 60시간의 MBTF 등이 있다. 또한 MIG-23MLD의 탐지 장비는 기수 아래의 TP-26-Sh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와 연동되어 있다. 이 장비는 전자파 방사없이 후미 추적을 하는데 유용하며, 특히 Heavy Jamming 또는 기술적 결함에 의한 레이더 운용 불가시 예비 탐지 장비로 쓰일 수 있다. 하지만 IRST는 단지 Azimuth 60°, Elevation 15°라는 탐지 범위의 제한에 의해 탐색 성능의 한계가 있다. 평균적으로 멀어져 가는 전투기 크기의 표적이 애프터버너를 사용 중 후미에서 추적시 저고도에서는 6NM 이상에서 탐지가 가능하고 고고도에서는 13NM로 탐지 거리가 증가된다고 한다. <러시아는 다년간 그들의 요격기에 레이더 보조장비로 적외선 탐지/추적장비(IRSTS)를 개발하는데 선도적 위치를 유지해 왔으며, MIG-23 계열은 최초로 이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TP-26-Sh IRST의 탐지부는 냉각된 적외선 센서가 최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검은 색으로 칠해진 panel 아래 장착되어 있다.> MIG-23MLD는 SPO-15LE Beryoza RWR을 장비하고 있다. SPO-15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1970년대 초,중반에 개발되었으며 Azimuth 360° 및 Elevation 30° 탐지 능력이 있다. 전방에서는 전파를 방사하는 표적에 대한 정확한 방위 정보를 제공하지만 후방에서의 전파 탐지 정확도는 전방보다 떨어진다. SPO-15 LE는 조종사에게 적 레이더의 출현과 추적 형식 그리고 작동 모드를 경고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민감하다고 주장되고 있다. 한편 서방측 전투기들에 사용되는 RWR들의 성능은 대체적으로 Azimuth 360°와 Elevation 60~80°를 탐지할 수 있다. 대체로 서방측의 RWR들은 MIG-23MLD 레이더가 탐지할 수 있는 거리보다 멀리에서 탐지하여 적시에 정보를 제공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민감하며 우수하다. 예를 들어 접근중인 MIG-23MLD가 발신하는 전자파를 60NM 이상에서 탐지할 수 있다. 주 경쟁자와는 달리, MIG-23MLD는 자체보호를 위한 기내 통합 또는 Pod 장착식 ECM 장비가 결여되어 최첨단 ECM 장비를 자랑하는 F-15A, F-16A, F-4E 및 Kfir C-2와의 공중전에서 커다란 단점이 되고 있다. MIG-23MLD의 유일한 자체보호장비는 PKi BP-23(KDS-23M) 채프/플레어 디스펜서로서 기체 하방으로 발사하는 발사기 2개(각기 6발씩 탑재)가 기체 중앙 Pylon에 장착되어 있다. 구소련 공군전선항공군 Flogger-K의 자체보호장비는 조금 달라서, BVP-50-60 채프/플레어 디스펜서로서 중앙 동체 상부의 길고 얇은 틀안에 장착된 발사기 2개(각기 50발식 탑재)이다. 시리아 공군의 MIG-23MLD는 1980년대 중,후반으로 추정되는 시기에 추가적인 채프/ 플레어 디스펜서를 수입하여 후방 동체에 장착했다. MIG-23의 F-15A 및 F-4E와의 공중전시 주요 장점 중 하나는 고속비행시 72° 후퇴각으로 젖혀지는 가변익에 기인한 작은 외관과 비교적 작은 크기이다. 적절한 위장과 결합시, 저고도 육안 탐지 및 추적이 매우 어렵게 되고, 특히 상방 및 정면 접근시 어렵게 된다. 5. 무 장 논문의 저자는 MIG-23MLD의 AA-7C APEX(R-24R) BVR SARH 미사일이 F-15A의 AIM-7F Sparrow와 필적할 만한 성능을 갖고 있는 동시에, 적외선 유도 AA-7D(R-24T)와 AA-7B(R-23T)는 MIG-23MLD의 무장 중 매우 유용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AA-7D의 고고도 정면접근시 최대 사거리는 7NM이며 후미 접근시는 12NM로 증가된다. 동시에 교범은 AIM-7E-2와 AIM-7F가 AA-7C과 비교시 ECM 대응 성능이 떨어진다고 주장한다. 또한 미국제 BVR 미사일이 하방 발사시 특히 효과적이지 못한 반면 MIG-23MLD의 AA-7A과 AA-7C 미사일은 훌륭한 ECM 대응 성능을 가진 현대적인 Monopulse 탐지기를 가지고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어쨌든 실제 공중전에서 적기가 보유한 최신 ECM 장비의 '영리한' Jamming에 의하여 이들 미사일의 'Lock-On'이 풀리는 것이 가능하다. MIG-23MLD, F-15A 및 F-4E의 BVR 미사일의 사정거리는 아래 도표와 같다. 표 2 AA-7A
(R-23R) AA-7B
(R-23T) AA-7C
(R-24R) AA-7D
(R-24T) AIM-7E-2 AIM-7F 저고도
최대 사거리 전방 8NM 6NM 9NM 6NM 8.7NM 9NM 후방 2.2NM 2.2NM 2.2NM 2.2NM 2.2NM 2.2~2.7NM 고고도
최대 사거리 전방 13.5NM 6NM 19NM 6.5NM 13.4NM 22~27NM 후방 4.3~5.4NM 4.3~5.4NM 11NM 10.8NM 5.4NM 8~11NM 저고도
최저 사거리 전방 2.2~3.3NM 2.2NM 1.4NM 1.4NM 2.2NM 1.4NM 후방 0.7NM 0.7NM 0.3NM 0.3NM 0.3NM 0.3NM 발사 항공기Max-G 4 7 5 7 표적기 Max-G 5 7 5 7
※ BVR 미사일 성능 비교표는 F-15A, F-16A, F-4E 및 Kfir C-2와의 공중전시 MIG-23 조종사들에게 참고사항으로서 제공되어진 것이다
논문에 의하면 F-15A와 F-16A에 탑재되고 전방위 Lock-On 능력을 가진 AIM-9L은 최고의 가시거리내 미사일로 간주되고 있다. 반면, MIG-23MLD의 AA-8A(R-60)과 AA-8B Aphid (R-60MK) 격투전용 미사일은 비록 표적이 애프터버너를 사용시에만 가능하기는 하지만 정면 Lock-On 능력을 갖고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AA-8B는 비록 사정거리는 AIM-9L보다 짧지만 유사한 발사제한과 민감도가 같은 냉각형 탐색기를 갖고 있다. AA-8A와 AA-8B는 최소 발사거리가 750ft로서 AIM-9L의 1,500ft보다 우위에 있다.
Rafael Python 3 전방향 미사일은 교범에 언급되어 있음에도 성능과 구체적 제원이 없는 것은 구소련 공군 또는 KGB/GRU 정보 당국이 정보를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생략되었다. Python 3 미사일은 1982년 6월의 베카계곡 전투에서 이스라엘 F-15A에 의해 사용되어 근접 격투전에서 시리아 전투기 35대를 격추시킨 것으로 논문에 언급되어 있다.
<Flogger의 유용한 무장 중 하나인 적외선 유도형 AA-7D(R-24T)는 보통 MIG-23의 좌측 날개의 Glove(가변익 수납부) 아래에 장착되고, 반능동 레이더 유도형 AA-7C(R-24R)는 우측에 장착된다. AA-7의 고고도 정면 접근시 최대 사거리는 7NM이고, 후미 추격시는 12NM으로 증가된다.6) 이 불가리아 공군의 Flogger-B의 동체 파일런에 장착된 AA-8(R-60) Aphid는 AA-7과 함께 MIG-23 조종사에게 모든 적기 종류에 대하여 그의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다고 러시아인들이 보장한 공대공 미사일이다. 종합적인 성능상 F-15A의 AIM-7F 스패로우와 비교할 만한 AA-7C(R-24R) 반능동 레이더 유도 미사일은 MIG-23MLD에게 시계외거리 교전 능력을 부여한다. 러시아 미사일 전문가는 AA-7C의 Mono-Pulse 탐지기는 좋은 ECM 능력(비록 잠재적 적대세력이 사용하는 신형 ECM 장비에 의해 무력화될 것으로 생각되기는 하지만)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MIG-23MLD의 Sapfir-23 MLAE-2 레이더(기존의 Sapfir-23에서 주목할 만한 생략이 가해진)는 Elevation 45°와 Azimuth 6°폭으로 항공기 세로 축에 수직으로 탐색하는 길다란 'Window' 방식으로, 수직 탐색을 하는 효과적인 근접 공중전 모드를 갖고 있다. 이 모드에서 레이더는 0.17~5NM 사이에서 'Window' 안에 들어오는 첫 번째 목표를 반자동으로 Lock하게 되어있다. 이것은 R-60, R-60MK 그리고 R-13M의 탐지기를 획득한 목표로 지향되도록 명령을 보냄으로서 High-G 기동 상태에서 무장발사를 하는데 유용하다.
논문은 모든 전투기의 탑재 기관포는 전투기 크기의 목표에 대하여, 유효 사거리와 치명도를 비교할 때 전체적인 효율이 대등하다고 결론짓고 있다. 게다가 교범은 MIG-23MLD와 경쟁 전투기들의 Lead-Computing Optical Sight는 기총조준 모드에서 비슷한 정밀도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6) 원문에는 적외선 유도형 R-24T가 AA-7A로, SAHR형 R-24R이 AA-7B로 적혀 있다. 이것은 편집상의 실수로 판단되며, 또한, 최대 사거리도 정면 접근시와 후미 추적시가 바뀐 것으로 판단된다.
5. 결 론
가. 시계외거리 교전시 고려사항
논문은 R-24 및 R-60MK 공대공 미사일 조합으로 무장한 MIG-23MLD(수출형)은 모든 적 전투기에 대하여 고유의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를 갖고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어쨌든 경쟁상대 중 가장 우수한 F-15A에 대해서는 오직 장거리로부터 각기 다른 방향에서 다수 항공기에 의한 동시 ‘Slash & Dash(일격 및 돌격)' 전술을 통해서만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이들은 결정적인 수단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고, 근거리 전투로 돌입하게 되면 각 group간에 높은 수준의 협조를 하여야 할 것이며, 전투로부터 적시에 이탈하여야 한다. 아마도 BVR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초 공격의 중요성일 것이다. : “무장 발사시 기습을 달성하기 위하여, MIG-23MLD의 조종사들은 그들의 축적된 경험을 모두 이용하고, 최초의 공격에 공세적으로 나서야 한다.” 공세적인 최초 공격은 결정적인 요소로 간주되며, 기습의 구성요소로서 공세 및 방어 제공 양쪽 모두에 있어서 공중전에서 성공을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원문에는 성공에 있어서 9/10의 기여를 한다고 되어 있음) 증명되었다. MIG-23과 같은 고속, 고기동 전투기들은 1980년대와 1990년대 공중전의 전형이 된 전방향 BVR 및 근거리 미사일 환경에서도 교전 또는 교전회피를 결정할 수 있다.
전투기소탕(Fighter Sweep) 및 CAP 작전의 성공을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방어 전투기 세력의 C³(Command, Control & Communication) 상황이다. 오늘날에도 MIG-29와 Su-27 부대에는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고 믿어지는 1980년대의 구소련군 교리에 의하면 지상관제사(GCI Controller)는 예하 전투기들의 통제를 위한 모든 조치를 지령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권한에는 방향, 고도, 속도, 공격 및 미사일 발사 허가, 전투지역이탈 등을 포함하는 아군지역, 교전 지역 또는 적군 지역에서의 전투기 소탕과 CAP 작전을 포함한다. 공중우세 작전에는 공중조기 경보기의 부족을 보상하기 위하여 잘 숙련된 지상관제요격(GCI)을 요구하며, 구소련은 이러한 개념을 지상감시 레이더가 풍부하게 밀집되고 네트워크가 가용한 중부유럽에서 완성했었다. 적기 감시를 지속할 때, MIG-23 조종사들은 베카계곡 전투의 심층분석으로부터 또 다른 중요한 교훈을 얻는데, 이는 이륙부터 착륙까지 전 과정에서 육안 탐색을 수행하는 것이다. 베카계곡에서 신뢰할만한 GCI 조언을 얻을 수 없고, 이에 따라 시리아 조종사들을 베카계곡에서의 근접 교전에서 이스라엘군과 교전하기 전까지 방치한 것은 결국 이스라엘 전투기들에 의한 ‘Turkey Shoot'7)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고위협 환경하에서 탐색구역을 확대하기 위하여 MIG-23 조종사는 아군 지상레이더 포착범위의 하방 제한치8) 밑으로 그의 주의를 시계 탐색 범위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Weaving' 또는 지그재그 비행을 하도록 요구받았다.
7) 역자 주 : 날지도 못하고 느린 칠면조를 총으로 맞추는 것처럼 쉬운 일이라는 의미
어쨌든, MIG-23 조종사들이 전투기로서 동체에 잘 조화가 된 저항 캐노피가 장착되도록 설계되어서 후방 탐색용 백미러가 장착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방 및 하방 시야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저고도 임무 중에 MIG-23 조종사들은 선회하는 적기를 시야 안에 유지하거나 또는 그의 항공기 하방으로 육안 탐색을 하는 동안 매우 어려움을 겪으며, 이 때 조종사의 Workload가 극단적으로 높아진다. 다른 한편으로, MIG-23MLD는 저항력 동체와 가변익에 의한 공기역학적 특성에 기인하는 빠른 가속과 고속 특성으로 보이지 않는 적기의 요격 시간을 단축시켜 조준 요구조건을 충족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MIG-23의 이런 측면은 적측 공역 또는 전투 지역에서의 비행시 또 다른 방어 요인이 되고 있다.
그림 10 BVR 교전 동안, 논문은 공세적 장점과 ‘최초 사격’의 예상이 가능한 상태로 시작되는 공격을 강조하고 있다. “먼저 쏘는 사람이 먼저 적에게 교전의 결과를 강요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규칙은 MIG-23에게 특히 중요한 격언인 것으로 보인다. 만일 MIG-23이 교전의 결과를 강요받게 될 경우, 항공기는 ‘Slash & Dash' 전술(바람직한 방법이자, 종종 F-16 및 F-15에 대응시 유일한 가용 전술)을 사용하면서 이 장점을 다 이용하려고 할 것이다. 만일 조우한 적기의 종류가 미상이라면, 그것이 가장 가능성 있고 가장 위협적인 적 전투기인 F-15라고 간주하여야 한다. 논문은 MIG-23MLD가 더 뛰어난 레이더와 BVR 미사일을 장비한 F-15와 같은 적기에게 정면으로 접근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논문은 전투기 소탕 작전중 미식별 적기에 대하여 MIG-23이 정면 접근 공격을 하는 방향으로 지상관제장교가 유도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만일 이러한 상황을 회피할 수 없다면, MIG-23 조종사와 지상 관제사에게 다음과 같은 전술을 추천하고 있다. : “만일 적기와의 거리가 12NM 이상이라면, 즉시 High-G를 가하여 강하하며 표적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급선회를 하고 나서 측면 또는 후미 미사일 공격으로 전환해야 한다. 만일 표적이 측면에서 포착되었다면, MIG-23MLD의 조종사는 스패로우 미사일을 회피하기 위하여 채프를 사용하며 급선회 이탈한 후 공격으로 전환해야 한다.” 8) 통상 1980년대 중부 유럽에서 1,000ft 이하 집단 공격을 기만하기 위하여, 논문은 아군 전투기들로 하여금 주의깊게 간격을 둔 대형을 유지하도록 추천하고 있다. 이 대형은 통상 ‘Cell'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적 항공기 탑재 레이더가 다수 목표의 존재를 식별할 수 없도록 각각 1,200ft 길이의 가상 정방형 ’Box' 대형이다.9) 다시 말하면, 밀집한 항공기들은 8N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항공기 탑재 레이더에 한 개의 목표로 시현될 것이다. 적 레이더에 추적당할 때, ‘Cell' 안의 모든 항공기는 집단 공격의 실시를 위해 Break Lock과 집단 공격의 실시를 위해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동시에 기동하는 ’Burst' 기동을 실시한다. 실전 상황에서 최대 허용 사거리에서의 BVR 미사일 발사는 항상 적에게 승리를 허용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정면공격에서 최대사거리의 90%(저고도 6NM 이하, 중고고도 15NM 이하)에서 최초로 AA-7C(AA-7A)을 발사하고, 두 번째 발사는 최대 사거리의 60~70%(저고도 4NM 이하, 중고고도 10NM 이하)에서 발사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만일 AA-7D 적외선 유도 미사일로 F-16A나 Kfir C-2와 같이 BVR 무장이 없는 적기와 교전시는 5NM 미만의 최소 허용 거리까지 발사를 늦출 수 있다. AA-7A/C 발사 직후, MIG-23은 30°까지 진로 변경이 허용된다. 미사일 충돌까지 3G 강하선회로 이탈과 함께 표적까지의 상대 접근속도의 빠른 감속을 실시하는 동안, 목표는 여전히 레이더 Gimbal 한계 내에 위치되어야 한다. Break 10~15초 후, 논문은 근접격투전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하여 가속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진정한 Fire & Forget' 무기인 AA-7D 발사 후 조종사는 가능한 가시거리내 교전으로 진행되어 감에 따라 high-G roll의 형태로 즉각적인 미사일 회피 기동을 수행하도록 논문은 조언하고 있다. 9) 이것은 1980년대 중후반에 소개된 raid cluster mode가 없는 초기 펄스도플러 레이더에게만 유효하다.
나. 가시거리내 교전시 고려 사항
논문에 제시된 근접 교전 추천 사항은 BVR 교전시의 그것보다 흥미롭다. 먼저 조종사에게 저고도 비행중 애프터버너 사용시 분당 88 갤런(400ℓ)의 연료를 소모하는 만큼 교전 중 그의 연료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을 상기시키고 있다. MIG-23은 기동을 최소화하면서 일격 이탈(또는 대부분 2번)을 하는 고속 공중전에 가장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기동성능의 차이와 조종사간의 훈련수준은 근접공중전에서 최초 공격 후의 차후 기동에 있어 점점 더 명백해진다. 만일 적기가 공세적이라면, 교범은 플레어를 투하하면서(애프터버너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가능한 한 빨리 방어기동을 시작하도록 MIG-23MLD 조종사에게 추천하고 있다. 만일 후방으로부터 공격을 받는다면, MIG-23MLD는 우월하게 가속함으로써 쉽게 공격기로부터 완벽하게 회피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논문은 900~4,500ft 사이의 거리에서는 AA-8A/B 격투전용 미사일을 사용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AA-2(R-13M)은 3,000~6,000ft 사이에서 유용하며 GSh-23L 2연장 기총은 1,200‘ 이하에서 발사시 치명적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논문은 F-15A 또는 F-16A가 그들의 근접 공중전용 무장에 있어 치명적인 우위를 갖고 있지 못하다고 MIG-23 조종사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어쨌든, 이들 미제 신형전투기들은 더욱 더 기동성이 향상된 것으로 간주되며, 필연적으로 MIG-23MLD보다 더 쉽고 더 빨리 선회 교전중에 무장발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MIG-23MLD 조종사는 F-15A와 F-16A와의 선회교전을 공세적이던 방어적이던 간에 연기하고, 모든 수단을 다해 회피하도록 강력하게 조언받고 있다. 만일 어떠한 무장 사용도 교전 시작 후 1분 내에 안된다면, 공격기동은 교전 시작 후 늦어도 1분이 지날 때쯤 중단되어야 한다. 교범은 또한 적기의 기동 장점보다 더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속도를 전투기동동안 485KTS 이상 고속을 유지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주목할 만큼의 속도 손실(즉, 에너지 손실)을 유발하는 기동들은 오직 무장 발사의 필요시 또는 미사일 회피시에만 허용된다. MIG-23MLD 조종사들은 Kfir C-2와의 어떠한 수평 선회 공중전도 피할 것을 충고받고 있다.
다. 실제 전장 제한사항
MIG-23MLD(수출형)은 다루기 힘든 High AoA 조종 특성, 느린 roll 및 pitch 조종간 반응, 45°후퇴각으로 날개가 위치시 고아음속 및 천음속에서 수직 및 수평면 양쪽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선회 성능 등 MIG-23MF/ML로부터 이어받은 많은 단점을 갖고 있다. 어쨌든, 이들 단점 중 일부는 일련의 공역학 및 비행 통제 시스템의 개조를 통해 해결되었다. Pitot Boom에 장착된 와류발생기(Vortex Generator)와 톱니바퀴 모양의 Leading Edge Root(전연부)는 Stall을 지연시키기 위하여 날개 위의 공기흐름을 활성화시키는 Vortex Generator처럼 작동하도록 작용한다. 개량된 비행통제 시스템은 G, AoA, 그리고 Pitch Rate를 제한하는 MIG-29로부터 차용한 소위 Soft Pitch/AoA Limiter와 연동된다. 그 결과, 항공기의 민첩성은 개량전보다 현저히 향상되었고, Stall/Spin 방지 성능이 개선되고 만족할 만한 High AoA 조종성능이 개선되었다.10)
MIG-23MLD에서의 평가에도 불구하고 SPS-141 Siren 또는 Gardenya-1FU 능동형 Jammer가 부착되어 생산되거나 개조된 Flogger-K는 없었다. 미코얀 설계국에 의해 신형 화력 통제 시스템, 신형 레이더, AA-12 Adder(R-77) 능동 레이더 유도 미사일과 Glass Cockpit (비용대 효과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밝혀진) 등 다양한 MIG-23 개량 사업이 대부분의 현존하는 MIG-23 운영국들에게 제안되었지만 대부분의 현존하는 Flogger-B/G 운영국들은 경제적 또는 정치적 이유로 신형 장비를 획득할 능력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알제리, 리비아, 시리아 등의 나라들은 앞으로 AA-11(R-73) high off-boresight 미사일을 통합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그들의 MIG-23MF와 ML/MLD들의 공중전 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이미 했을 수도 있다.). AA-11(R-73) 미사일은 조종사가 그의 항공기 기수 방향으로부터 45°이상의 고각도에서도 적기를 포착 및 교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 미사일은 1983년에 구소련 공군/전선 항공군의 MIG-23MLD에게 제안되었고, 항공기 화력 통제 시스템 중 3개의 블랙 박스를 교체함으로써 통합되었다. AA-11(R-73)의 high off-boresight 능력을 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도 공군의 MIG-21-93에 채택된 것과 유사한 헬멧 탑재 조준 시스템(HCMS)이 요구된다. 암시장을 운영하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그리고 벨라루시의 정부와 사기업의 다양한 공급원으로부터 신형 또는 중고 AA-11(R-73)을 획득할 수도 있다. 미코얀 설계국에 의해 시리아, 쿠바, 북한의 1980년대 초기에 제작된 MIG-23ML/MLD(수출형)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기체/시스템 운용기간을 25년간 연장하는 것이 제안되었고, 그들은 2,000년대 중후반까지 충분히 운용될 것이다.
10) 이것은 특정한 면에서, 조종사 시계와 함께 공중전에서의 기동성능을 제한하는 MIG-23M/ML의 주요 단점 중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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